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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om&baby·Health면역력면역력, 우리 몸을 지키는 힘

기온이 영하로 뚝 떨어지는 겨울철에는 감기를 비롯한 다양한 바이러스성 질환 환자가 늘어난다. 흔히 ‘면역력이 떨어져서 그렇다’고 하는데, 이 말은 사실일까? 우리 몸을 지키는 힘, 면역력에 대해 알아보자.

면역력, 우리 몸을 지키는 힘

히포크라테스는 “면역은 최고의 의사이며 치료법”이라고 말했다. 바이러스나 세균 등 다양한 외부의 침입에 맞서 싸우며 우리 몸의 건강을 지키는 방어 체계를 면역이라고 부르는데, 이런 면역력이 떨어지면 자연히 감염이 증가한다. 건강 상태가 양호한 사람이 일시적으로 면역력이 저하된 경우에는 별다른 증상 없이 지나갈 수 있으나, 그렇지 않은 경우에는 피로도가 높아지고 입병이나 감기에 감염되는 일도 잦다. 극단적으로 면역 기능이 저하된 경우에는 대상포진이나 류머티즘성 관절염, 강직성 척추염 등의 질환이 발병하기 쉽고, 진균 질환이라고 부르는 피부 질환 발병률도 높아진다.


겨울철에 면역력이 떨어지는 이유는 ?
온도와 생활 습관에서 답을 찾아라

겨울철에 면역력이 떨어지는 이유는 기온 때문이다. 체온이 1℃ 떨어지면 면역력은 30%가량 감소한다는 속설처럼, 기온이 떨어지면 체온과 면역력이 함께 떨어지기 쉽다. 추위에 강한 몇몇 바이러스의 특성도 영향을 끼친다.

인플루엔자바이러스, 노로바이러스는 기온이 내려갈수록 움직임이 활발해지는 특성을 무기 삼아 독감이나 장염을 퍼트린다. 생활 습관도 면역력에 영향을 미친다. 추운 날씨를 핑계로 실내 공기를 환기하지 않고 온열 기기를 자주 사용하면 실내 습도는 낮아지고 바깥과의 온도 차는 커지면서 적응력이 떨어진다. 추위 때문에 운동량이 줄어드는 것도 원인이다. 따라서 외부 환경과 상관없이 건강을 지켜주는 면역력을 키우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하다.


특정 바이러스에 대한 즉각적인 해답, 예방접종

겨울철을 앞두고 특정 질병에 대해 면역력을 키우고 싶다면 예방접종이 정답이다. 독감 예방접종을 하게 되면 인플루엔자바이러스에 노출되어도 병에 걸리지 않거나 가볍게 지나갈 수도 있다. 면역세포 기능이 저하되기 시작하는 50대 이상의 경우 대상포진 예방접종을 해두면 예방에 도움이 된다. 그러나 이런 예방접종은 일반적인 면역력을 키워주는 것은 아니므로 면역 기능을 원활하게 가동하기 위해서는 신체 균형을 잡는 것이 가장 중요하다.


면역력을 높이는 생활 습관, 운동과 수면

우리 몸에는 외부의 침입으로부터 몸을 지켜내는 면역세포가 갖추어져 있으므로, 평소 적당한 운동과 숙면, 영양 공급을 통해 면역 체계를 정비해두어야 한다. 무리한 운동, 즉 고강도 운동은 오히려 면역력을 떨어뜨릴 수 있으므로 중강도 또는 저강도의 가벼운 운동을 추천한다. 최대 심장박동 수의 70% 정도를 쓰는 걷기, 자전거 타기, 요가 등이 대표적인 중강도 운동이다. 수면 시간은 하루 7~8시간 정도를 유지하고, 세포 재생이 가장 원활해지는 자정부터 새벽 2시까지는 반드시 잠을 자는 것이 좋다.


단백질과 붉은색 채소로 면역력 키우기

영양 상태가 불균형하면 면역력이 저하되므로, 올바른 식습관을 가져야 한다. 특히 단백질이 부족하면 세포 매개 면역 기능이 떨어질 수 있으므로 육류나 생선 등을 충분히 섭취해야 한다. 다만 과도한 섭취는 금물이다. 영양소가 과도하게 쌓여 지방으로 축적되는 경우 신체 내 만성 염증이 발생할 가능성이 높아지고, 산화 스트레스도 증가해 면역 체계에 과부하를 초래할 수 있기 때문이다. 다양한 색깔의 채소와 과일을 골고루 섭취하는 것도 중요하다. 비타민 A·D·E·C·B6·B12 같은 각종 비타민과 셀레늄, 아연, 구리, 철 같은 미네랄은 면역 기능을 향상시키는 데 도움을 준다. 특히 붉은색 식품에 풍부한 리코펜 성분은 면역력을 높이는 효과가 좋으므로 토마토나 딸기, 사과, 파프리카 등을 가까이하자. 미네랄의 왕이라고 불리는 셀레늄은 체내에서 합성되지 않으므로 브로콜리나 굴, 견과류로 보충해야 한다.


+ 겨울철 건강을 지키는 방법

1. 실내 적정 온습도를 유지한다. 실내 온도가 너무 높은 경우 실내·외의 온도 차가 커지며 오히려 악영향을 끼칠 수 있다. 실내 온도는 18℃ 내외, 습도는 50~60%가 적당하다.
2. 환기를 자주 한다. 실내 미세먼지나 세균을 적절히 배출해야 호흡기 건강을 지킬 수 있다.
3 영양소와 수분을 섭취한다.수분은 체내 노폐물을 배출해주는 중요한 역할을 한다. 날씨가 추울 때는 미지근한 물이 더 좋다.
4. 인파가 많이 몰리는 곳을 피한다. 사람이 많은 곳에서는 다양한 바이러스에 감염될 위험이 높다.
5. 쌀밥 대신 잡곡밥을, 과일 주스보다는 생과일을 섭취한다. 섬유소가 풍부한 음식은 면역력을 높이고 신진대사를 원활하게 한다.


김영상 교수 건강 증진, 만성 피로, 노화 관리 등
분당차병원 가정의학과
031-780-5360ㅣbundang.chamc.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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