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복착상실패는 ‘우수한 등급의 배아’를 ‘최소 3회 이상’ 이식했지만 임신에 실패한 경우를 말합니다.
반복착상의 수많은 원인 중에서 가장 큰 비중을 차지하는 배아요인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우수 등급 배아란 무엇인가요?
우수 등급의 배아를 평가할 때는 배아의 모양을 가장 많이 봅니다. 발달 단계별 세포 수가 적절한지, 균일하고 대칭적인 세포 분열 모양을 보이는지, 핵은 균일한지를 확인합니다. 배아는 3일 배아, 4일 배아, 5일 배아로 발달단계가 높을수록 착상 잠재력이 더 높아집니다.
· 상급 3일 배아(난분할 Cleavage)
세포 수가 7~8개로 적절하고 세포 크기와 모양 균일하고 대칭적입니다. 파편(정상적인 세포보다 크기가 작으면서 핵이 보이지 않는 세포)도 거의 없습니다.
· 상급 4일 배아(상실배 Morula)
16~32개의 할구로 분열이 되고 이 할구들이 서로 뭉쳐지면서 하나의 덩어리, 뽕나무 열매와 같은 형태를 보입니다.
· 상급 5일 배아(포배 Blastocyst)
완전 포배 단계에서 배아는 태아가 될 부분인 ‘내세포집단’과 태반으로 발달하는 ‘영양외배엽’으로 크게 나누어지며, 그 사이의 공간인 포배강이 생깁니다.
상급 배아 vs 하급 배아 어떤 특징으로 나뉘나요?
5일 배아가 부화 진행 포배(Hatching Blastocyst)가 되면 배아가 투명대를 뚫고 나오는 상태가 됩니다. 이때 하급배아는 충분히 팽창하지 못한 모습입니다. 부화 포배는 착상 준비가 완료된 상태의 배아로 일명 ‘감자 배아’로 배아가 투명대를 완전히 벗어난 상태입니다. 하급 배아는 크기가 작고 모양이 균일하지 않습니다.
하급 배아를 이식하면 임신이 안 되나요?
하급 배아는 일반적으로 착상이 잘되지 않지만, 임신 가능성이 없는 건 아닙니다. 하급 배아를 이식해 건강하게 태어난 아기들도 있습니다. 배아 건강은 배아의 등급뿐만 아니라 염색체 이상 여부, 이식 환경 등 여러 요인들에 의해 결정되므로 각 환자의 상황에 따라 결과는 달라질 수 있습니다. 물론 임신의 성공률을 위해서는 우수한 등급의 배아를 권장하고 있습니다.